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Platform


주유소가 플랫폼 되려면 '스토리' 필요해

특별취재팀 2021-09-29 조회수 3,297


 


중국 상하이 강변 풍경 안고 리빌딩

 

중국 상하이시 '황푸강'의 주요 지류인 '쑤저우강' 상류에 가면 중국 최대 정유사 중 하나인 시노펙(SINOPEC)의 주유소를 만날 수 있다. 상하이에서 가장 유명하고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이 강변에 떡 하니 자리잡은 주유소는 자세히 보지 않으면 주유소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세련되고 품위 넘치는 전경을 자랑한다.

 

주변 문화 유산과 고풍스러운 풍경에 완벽하게 스며든 이 주유소는 1948년에 세워졌다. 중국 최초의 국가 소유 주유소였다고 한다. 원래 건물은 슈퍼마켓과 사무실로 사용됐다. 높게 올려진 철골 구조물이 캐노피 역할을 대신했다. 주유소를 새롭게 설계하고 커피숍과 편의점을 병설하는 작업은 중국의 중견 건축회사인 ‘TJAD Original Design Studio’가 담당했다.

 

 


고객들이 오래 머물고 싶어야 한다

 

전세계적으로 부는 주유소 플랫폼 비즈니스의 공통점은 주변 풍경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물 그리고 스토리텔링이다. 전통적으로 주유소는 기피 시설이었다. 기름 냄새를 풍기는, 어딘가 지저분한 이미지를 주유소들은 벗지 못했다. 주유 때문에 할 수 없이 찾아가고 주유만 끝나면 부리나케 빠져 나가고 싶은 장소, 바로 주유소다.

 

이런 인식을 불식시켜야만 산다는 걸 이젠 모두가 안다. 지역 커뮤니티에 완벽하게 적응해야 하고, 기왕이면 지역 문화에 녹아들어야 한다. 그래야만 고객이 주유소에 더 오래 머물고 싶어지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외양과 쾌적한 시설 그리고 복합 서비스 기능의 조화가 모두 맞물려야 가능한 일이다.



 

 

도보와 자동차 구분해 풍경 살렸다

 

건축회사의 관계자는 "기존 주유소에선 홍보와 투명성이 부족했다. 기름을 넣으려는 자동차와 도보고객 사이에는 적절한 구분이 전혀 없었다면서 훌륭하고 아름다운 강 풍경은 주유소와 전혀 어울리지 않았다. 공개적으로 투명하고 자동차 진출입에 적합하며 복합 기능을 갖춘 플랫폼으로 만들고 싶었다"고 말한다.

 

주유소의 레이아웃은 북쪽과 남쪽의 다리 구분에서 차별화되고 있다. 북쪽(사진 좌측)에선 주유소를 자유롭게 출입하는 도보고객의 진출입로를 만들고, 남쪽 다리에선 주유소를 방문하는 자동차의 진출입만 허용했다. 주유 차량과 도보고객을 확실하게 구분하자 강변 풍경을 가로막았던 차량 흐름이 사라지고 툭 트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됐다.

 


 


그림같은 풍경, 그림같은 주유소

 

구조 설계 역시 독특하다. 도로 방면 주유소와 강변 방면 복합 시설을 이중 설계해서 주유소 복합시설 기능이 완벽하게 하모니를 이루고 있는 것. 도로를 향한 쪽으로는 주유소 드라이브웨이를 배치했다. 강변 쪽으로는 지하로 땅을 더 파서 2층 구조로 만들었다.

 

1층에는 슈퍼마켓과 편의점을, 2층에는 카페를 배치했다. 그래서 강가에서 주유소를 바라보면 마치 2층 건물처럼 보인다. 결국 풍경이 아름다운 방향으로 편의시설을 만들고 도로와 맞닿은 방향으로는 주유고객 공간을 설치한 것이다.



 

 

주유소는 이제 아름다운 건축물

 

비와 바람을 막기 위한 외장재 마감도 눈길을 끈다. 원래 기존 철골 구조물을 그대로 살리고 보완하는 데에서 그치려고 했지만 땅과 붙은 철골은 녹이 슬어버릴 위험이 컸다고. 그래서 외장재를 아예 철골과 콘크리트의 합성물로 만들었다. 또한 얇은 두께의 기둥으로 콘크리트를 접어놓은 부분을 고정함으로써 독특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풍긴다. 철로 된 구조물은 가볍고 간결한 느낌을 주고 바닥부터 천장까지 이어지는 접이식 콘크리트 패널은 정교하고 강력한 공간 경험을 보여준다.

 

건축회사 관계자는 "접혀 있는 내장재는 일정한 간격으로 설계돼 상상력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면서 "콘크리트라는 재료의 순수성과 모호함이 건물에 현대적인 이미지를 안겨주고 역사적 기억이 가득한 이 지역에서 옛날과 현대의 조화를 상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사진 : ZY Architectural Photography / 자료 : archdaily.com


e-Magazine

현물시장의 기준 REM report
시장을 알면 수익이 보입니다!

Oil Price Highlight

2025-01-21 기준
단위 : 달러/bbl
가격구분 당일 가격 전일 대비 전주대비
휘발유 판매가격 1,726.61 2.51
경유 판매가격 1,585.78 3.99
등유 판매가격 1,334.64 1.42
가격구분 당일 가격 전일 대비 전주대비
두바이유 83.09 -0.44 0.86
WTI 75.89 -1.99 -1.61
브렌트유 79.29 -0.86 -0.63
국제 휘발유 83.42 -1.10 -2.86
국제 경유 97.71 -2.04 1.00
국제 등유 95.55 -1.33 0.69